주요 연구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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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환경 속 스포츠 소비자 행동


유튜브·SNS·OTT 등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모바일 시청 환경(가로·세로)에 따른 만족도,
MZ세대의 스포츠 콘텐츠 이용 동기 및 FoMO·정보추구욕구 등 심리 요인을 포함해,
세대·플랫폼별 스포츠 소비 패턴과 팬의 인식·행동·정체성 형성을 정량적으로 탐색합니다.

2


브랜디드 콘텐츠와 소비 전환


라이선스 브랜드 및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에
대한 인식, 브랜드의 사회적 메시지(BLM, 환경)에 대한 팬 반응 스포츠 소비자의 가치 인식과 탑골프(Topgolf) 등 게임형 스포츠 시설의 브랜드 경험,
브랜드와 소비자의 감정적 거리, 가치 수용, 행동 전환 간의 메커니즘을 실험 기반으로 분석하며,
전략적 브랜딩 방향에 시사점을 제공합니다.

3


스포츠 참여 경험과 몰입 요인 분석


VR 스포츠 및 피트니스 게임에서의 몰입과 운동 지속, e스포츠 참여로 인한 전통 스포츠 인식의 경계 변화, 새로운 스포츠 종목(브레이킹 등)에 대한 수용과 태도, 그리고 세대 간 스포츠 체험 차이가 소비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합니다. 또한, 스포츠를 소비하면서 동시에 ‘참여’하는 새로운 소비자 지형에 주목하며, 몰입감·만족 등 정서적 지표와 행동 간의 관계를 탐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