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위논문

  박사과정 학위논문

년도
제목
2020
김현우. 사회적 고립에 대한 스포츠방송 시청효과 연구 : 시청행태에 따른 차별적 영향 분석
2021
오인애. 올림픽 소비가치 척도 개발 및 타당성 분석
2021
장지석. (The) Influence of Competence and Warmth Perceptions on the Attitudes and Behavioral Intentions Towards a Collegiate Sport Team : The Moderating Effects of Individualistic and Collectivistic Cultural Orientations
2022
원동천. 스포츠 가치와 스포츠 스폰서십에 관한 연구
2023
임금정. VR e-스포츠 참여 경험이 e-스포츠에 대한 스포츠 특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 분석 : Theory of Alterations of S elf Perception을 중심으로
2023
양홍위. 스포츠 팬들의 동질적인 특성이 사회네트워크 형성 과정 및 행동 확산에 미치는 영향
2024
최규현. 의사결정트리와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한 MLB 심판 판정오류 분석 및 심판 판정오류가 판정인식과 경기관람에 미치는 영향

석사과정 학위논문

년도
제목
2020
옥덕경. e스포츠와 스포츠 소비자 비교연구 : 참여동기 및 시청동기, 종목태도 비교
2020
김지호. 생체 심리학적 각성과 즐거움이 A보드 광고 기억에 미치는 영향
2020
정하윤. 올림픽 조직위원회의 직무환경이 직원의 직무만족과 재참여 의도에 미치는 영향 : 2018 평창동계올림픽대회 및 패럴림픽 대회 조직위원회를 중심으로
2020
김주호. e-스포츠 소비자의 경기 관람에 대한 만족도 판단 구조
2020
노국영. 인지 욕구와 스포츠 광고유형, 광고정보량이 광고 태도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2020
이상빈. 확장된 계획행동이론을 적용한 발레와 발레 피트니스 소비자의 참여의도 비교
2021
안상용. 스포츠 경기장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부정적인 감정이 부정적인 온라인 구전 의도에 미치는 영향 : 차별강화, 익명성, 충성도 변인을 중심으로
2021
오인애. 올림픽 소비가치 척도 개발 및 타당성 분석
2021
김현준. 자아일치성과 여가제약이 요트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 : 선망과 회복탄력성의 매개·조절효과
2021
홍여정. 독특성 욕구, 골프 관여도, 체면 민감성에 따라 과시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 골프의류 및 일반의류 차이 분석
2021
이주연. (The) Sports Fan Superstition effects on Consumer Purchase Intention : A Moderating effects of Consumer Mood state
2021
성지유. 스포츠조직에서 위반유형과 공유가치창출이 조직평판에 미치는 영향 : 도덕적 분리의 매개효과를 바탕으로
2022
정영민. 스포츠 제품광고에서 소비자가 지각하는 경외심과 해석수준에 따른 소비자 브랜드 동일시와 브랜드 차별성에 관한 연구
2022
송익선. 대만 프로야구 선수의 경력 개발 지원 및 은퇴 후 지원 정책에 관한 연구
2022
원동천. 스포츠 가치와 스포츠 스폰서십에 관한 연구
2022
이태훈. (The) effect of Consumer Emotional Intelligence, Athlete Transgression Type, and Intentionality on Consumers’ Brand Exit Response
2022
채기재. 확장된 계획행동이론을 적용한 직장인들의 골프 참여에 따른 사회적 자본 형성과 직장 골프 재참여의도의 구조적 관계
2022
배연빈. 사회인 야구 참여자의 소비 유형에 따른 내재적 동기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 자기결정 이론을 중심으로
2023
류이진. (The) Impact of Sports Brands Incorporating Chinese Cultural Elements on Purchase Intention based on Consumers’ Global- Local Identity
2023
이도희. 아웃도어 라이선스 브랜드의 지각된 적합성과 독특성 욕구에 따른 브랜드 선호도와 구매의도 차이 분석: 비 패션 라이선스 브랜드를 중심으로
2023
정수연. 밀레니얼 세대의 스포츠 미디어 소비에서 소외에 대한 두려움(FoMO)이 지속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 : 보상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2023
김준호. (The) Influence of Issue Involvement on Fan’s Response toward Professional Team’s Black Lives Matter Initiatives : The moderating effect of team identification
2024
추민선. 가상현실(Virtual Reality)피트니스 게임 맥락에서 현존감과 도전 수준이 몰입 및 운동 만족에 미치는 차이 연구 : 현존감 및 도전 수준의 상호작용 효과 검증
2024
송현정.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스포츠브랜드 러닝 어플리케이션 사용자 경험 분석 : 온라인 리뷰 분석을 중심으로
2024
강다희. 골프의류 소비자의 럭셔리 소비가치가 브랜드 에반젤리즘에 미치는 영향
2025
유예림. 시네마틱 촬영기법 (Cinematic Camera)의 스포츠 경기영상에서 스포츠팬의 몰입(User Engagement), 시청만족에 대한 차이 분석
2024
정지수. It’s Time to Create a More Inclusive and Enjoyable Golf Experience : How Golf Skill Levels Moder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opgolf’s Gamification and Consumers’ Satisfaction
2025
홍윤식. 환경에 대한 관심과 스포츠 선수를 활용한 SNS 홍보가 스포츠 팬의 친환경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분석
2025
최온유. 브레이킹의 올림픽 도입 속성이 올림픽 태도, 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지각된 적합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2025
박희연. 스포츠 콘텐츠의 모바일 시청 형태(가로 vs. 세로), 정보 추구 동기, 주관적 스포츠 지식이 유튜브 이용만족에 미치는 영향 분석
2025
김태석. (The) Effect of Golf Event Gallery Satisfaction Factors and Revisitation Intention : The Moderating effect of Generational Groups and Golf Skill Levels

학위 교과목 소개 논문